고양이 신장질환을 가장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방법

  고양이와 함께 살다보면 가장 걱정인 부분이 신장질환이죠. 고양이는 천성적으로 물을 좋아하지 않아서 물을 잘 먹지 않는데 이 이유로 신장질환에 걸려서 집사들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고양이는 원래 사막출신 동물이라고 해요. 그래서 유전적으로 물을 마시지 않고, 신장병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고 해요. 이런 이유로 집사들은 습식사료를 먹이기도 하고 주사기로 물을 급여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럼 고양이 신장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방법에는 뭐가 있을까요?

 

 

신장질환 예방 4가지 방법

 

 

  고양이 수의사가 저에게 알려준 고양이 신장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4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1. 처방 사료를 급여하기
  2. 음수량이 신경쓰기
  3. 주기적으로 건강검진하기
  4. 신장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 먹이기, 오메가3지방산 

 

자랑하고 싶어서 올리는 우리집 고양이

 

 

  저 중에서 3,4번은 원래 해야 하는 것이니 패스해도 1,4번이 중요합니다.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신장수치가 좋지 않다는 결과를 받는다면 바로 처방 사료를 급여해야 해요. 

 

 

신장질환 처방사료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가있나?

 

 

  고양이 전문 수의사에 따르면 신장질환에 좋은 고양이 사료의 특징은 저단백질, 저인, 오메가3지방산 포함, 항산화성분, 프리바이오틱스 성분 등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가장 안전한 로얄캐닌 사료

 

 

  • 저단백질 :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 신장도 단백질을 걸러내주는데, 저단백질 사료를 먹임으로써 신장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적게 주면 육식성 동물인 고양이에게 나쁘니 적절한 수준의 단백질양이 필요하죠.
  • 저인 : 인은 신장에 부담을 주는 물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어요. 신장기능이 약해져있다면 인 함량이 낮은 사료를 먹여야 합니다.
  • 오메가-3 지방산 :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을 맑헤 하고 염증을 억제함으로써 신장을 보호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에게도 오메가-3는 중요합니다.
  • 프리바이오틱스 :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성화 시켜서 신장 독소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에요.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진 사료를 선택한다면, 조금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다만!! 위 특징들은 신장질환이 있는 고양이에게만 해당됩니다. 일반 고양이가 저단백질, 저인 특징을 가진 사료를 먹으면 영양이 부실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특정 사료 선택은 반드시 수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셔야 합니다.

 

 

고양이용 오메가3 선택방법

 

네이버에 나오는 오메가3

 

 

  사람은 오메가3을 사고 먹으면 끝이잖아요? 그런데 아시다시피 고양이들은 뭔가 수상쩍은게 있으면 절대 먹지 않습니다 ㅋㅋㅋ 그래서 고를때도 반드시 봐야 하는게 바로 식용성이에요. 정말 작고 먹기 편한 오메가3를 선택해야 합니다. 

 

  사람처럼 무지막지하게 영롱하고 큰 오메가3를 선택했다? 그냥 사람이 먹어야 할지도 몰라요 ㅎㅎㅎ

 

  이 외에 고양이용 오메가3를 선택할때 고려해야 할 점은 아래와 같아요

 

  1. 원료 확인 : 오메가3은 원료에 따라 품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어리, 멸치 등 작은 어류로 만든 오메가3를 선택하세요. 그런데 이런건 비쌀수도 있어요. 냥이가 먹는것이니 좀 타협해서 등급 낮아도 저렴한걸 고르는게 오래 먹이는 방법일수도 있어요. 집사의 경제력은 무한대가 아니잖아요?
  2. 제품 라벨 확인 : 제품에 품질과 안정성을 입증하는 라벨이 붙어있는지,  EPA, DHA함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위 사항만 잘 지킨다면 고양이용 오메가3를 선택하는건 어렵지 않을거에요.

 

 

마무리하며

 

  고양이 집사들에게 고양이 신장질환은 공포의 대상입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신장은 한 번 병이 나면 되돌릴 방법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관리를 잘 해줘야 해요.. 관리하려면 돈이 들죠. 돈 많이 벌읍시다 집사님들. 화이팅.!!

 

 

 

네이버바로가기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